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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실태평가 공시

당사 홈페이지에서 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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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나생명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2020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공시;계량 항목,비계량 항목,항목별 평가 기준 및 결과의 항목으로 정보 제공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결과
계량 항목 1 민원발생건수
  •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양호
2 민원처리노력
  •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시간
  •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건 중 조정성립 민원건수비율
양호
3 소송 관련
  •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우수
4 영업지속가능성
  • - 금융회사의 재무건정성 지표
우수
5 금융사고
  •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양호
비계량 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및 총괄부서를 두고 있으며 공정한 업무수행을 제도적으로 보장
  •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의 활발한 운영 (CEO 참여 여부 등)
  • - 소비자보호 업무계획의 적정성과 이행수준
  •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구성 및 평가·보상의 중요성
  • - 기타 부서의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평가
보통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 사전협의가 제도화 되어 있으며 협의누락이나 개선사항에 대해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가 적절한 사후 조치 실시
  • - 상품개발 과정에서 소비자 의견반영 절차가 제도화되어 실시
  • - 민원발생 원인분석과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가 제도화되어 있으며 상품개발시 결과 반영
양호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 판매프로세스 점검절차와 교육 및 성과평가 등 사후조치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운영
  • - 판매조직의 평가·보상시스템에 대해 CCO 등 소비자보호조직의 관여 정도
  • - 고객정보 보호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
양호
9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용
  • -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정책 등에 대한 참여 및 이행
  • - 소비자보호 자체적인 제도개선을 통한 소비자보호 연구·노력 활성화
  • - 장애인 관련 소비자보호 강화
  • - 효율적인 민원시스템 운영
  • - 민원발생 원인에 대한 상시적인 분석과 사전예방 등
보통
10 소비자정보 공시 등
  •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 및 ARS의 편의성
  •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의 종류 및 내용이 풍부하며 주기적인 업데이트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지 여부
  • - 금융소비자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주기적으로 실시하는지 여부
양호
종합등급 양호

[평가근거] 금융소비자 보호 모범규준

[평가 대상회사]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생명보험업권 전체의 1% 이상인 생명보험사, 영업규모가 작거나 민원건수가 적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수 있음.

[평가 대상기간] 2019년 중 소비자보호 활동

[평가항목] 5개 계량평가 항목 및 5개 비계약평가 항목, 총 10개 항목

[평가등급] 5등급 체계 (우수-양호-보통-미흡-취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