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실태평가 공시
당사 홈페이지에서 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나생명 평가결과
[평가대상연도 2019년 기준]
구분 | 평가부문 | 2016년 | 2017년 | 2018년(2) | 2019년 | |
---|---|---|---|---|---|---|
종합등급(1) | 양호 | 양호 | ||||
계량 항목 |
1 | 민원발생건수 | 양호 | 양호 | 양호 | 양호 |
2 | 민원처리노력 | 양호 | 우수 | 양호 | 양호 | |
3 | 소송 관련 | 양호 | 우수 | 우수 | 우수 | |
4 | 영업지속가능성 | 양호 | 양호 | 양호 | 우수 | |
5 | 금융사고 | 양호 | 양호 | 양호 | 양호 | |
비계량 항목 |
6 |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보통 | 양호 | 양호 | 보통 |
7 |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양호 | 양호 | 보통 | 양호 | |
8 |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보통 | 양호 | 양호 | 양호 | |
9 |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용 | 양호 | 양호 | 양호 | 보통 | |
10 | 소비자정보 공시 | 보통 | 양호 | 양호 | 양호 |
1) 종합등급은 2018년도 부터 도입
2) '16년 3등급 → '17년 4등급 → '18년 5등급(우수,양호,보통,미흡,취약) 체계로 개편 → '19년 5등급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 연도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생명보험회사별 평가결과 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구분 | 평가부문 | 세부 평가기준 | |
---|---|---|---|
계량 항목 |
1 | 민원발생건수 | -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중ㆍ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
2 | 민원처리노력 | -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민원평균 처리기간(중ㆍ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로 의뢰된 민원건 중 조정성립 민원건수 비율 |
|
3 | 소송 관련 |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융감독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 제기 건수 | |
4 | 영업지속가능성 |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비율(BIS비율, RBC비율 등) | |
5 | 금융사고 |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 |
비계량 항목 |
6 |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및 총괄부서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설치ㆍ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계획 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평가기준의 적정성 |
7 |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구축 및 운영 |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
8 |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 상품판매 전ㆍ후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
|
9 |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
-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업무개선 - 장애인 관련 소비자보호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운영 - 민원원인 분석, 사전예방 등 민원모니터링 |
|
10 | 소비자정보 공시 | - 소비자정보 접근성 - 금융상품 공시의 적정성 - ARS 이용 편의성 - 금융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