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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

라이나생명의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이하 ‘본 방침’이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및 개인영상정보 보호에 대하여 라이나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가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정함으로써 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고 정보주체의 권익보장에 이바지하고 개인정보보호규정에 따라 개인영상정보를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2. 지침의 적용범위
    본 지침이 적용되는 범위는 다음의 위치와 같습니다
    당사의 사옥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봉로 48 시그나타워

    당사의 임차빌딩

    소재지 :

    1. 1.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08 안제타워
    2. 2.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홍릉로 28 성일빌딩
    3. 3.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120 종로플레이스
    4. 4. 부산광역시 동구 자성공원로 23 부산KT범일타워
    5. 5.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766 동아빌딩
    6. 6.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058 알리안츠타워
    7. 7.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86 수송타워
    8. 8. 광주광역시 서구 시청로 26 빛고을컨텍센터
  3. 3. 개인영상정보의 보호원칙
    회사는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목적에 부합하는 필요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개인영상정보를 수집하고, 이와 같은 설치목적을 정보주체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영상정보를 그 목적 이외의 용도로 활용하지 아니합니다. 회사는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개인영상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공개하고,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또한,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정보주체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4. 4. 관리책임자의 지정 등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영상정보 및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의 보안관리업무를 총괄하며 다음 각호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1. 1. 개인영상정보 보호 계획의 수립 및 시행
    2. 2. 개인영상정보 처리 실태 및 관행의 정기적인 조사 및 개선
    3. 3. 개인영상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의 처리 및 피해구제
    4. 4. 개인영상정보 유출 및 오용•남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시스템의 구축
    5. 5. 개인영상정보 보호 교육 계획 수립 및 시행
    6. 6.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보호 및 파기에 대한 관리•감독
    7. 7. 그 밖에 개인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업무
    [당사의 사옥]

    관리책임자: 윤문평 소장, 박현준 과장

    담당 부서: 사옥관리팀

    업무담당자: 최인순 차장, 정찬희 대리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하단의 첨부파일 참조)

    [당사 임차빌딩]

    관리책임자: 각 빌딩이 위치한 지사 내 담당경비업체 부서 담당자 및 IT담당자

    담당 부서: 총무팀

    업무담당자: 김경수 차장, 양유미 대리

  5. 5. 안내판의 설치
    회사는 정보주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운영 중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사항을 기재한 안내판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설치목적 및 장소, 촬영범위 및 시간, 관리책임자의 성명, 직책 및 연락처
    • CCTV 설치 및 관리 사무를 위탁하는 경우, 수탁자의 명칭 및 연락처
    안내판은 촬영범위 내에서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쉬운 장소에 누구라도 용이하게 판독할 수 있게 설치하며, 안내판의 규격은 40ⅹ30cm로 합니다. 다만, 위 규격은 설치 장소의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CCTV 녹화중 안내판
    [안내판 설치 게재 내용 - 사옥]

    안내판 설치 위치 : 정문 주 출입구, 후문 주 출입구, 2층 고객라운지, 선큰 출입문(2개소)

    건물내 설치된 안내판
    [안내판 설치 게재 내용 - 임차빌딩]

    안내판 설치 위치 : 사무실 주 출입구, 기계(서버)실 내

  6. 6.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
    정보주체는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및 존재확인(이하 “열람등”이라 함)을 회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열람등 청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며, 이때에 회사는 열람등 청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열람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7. 7. 영상정보의 관리
    정보주체의 동의 또는 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개인영상정보를 수집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이를 관리합니다.
    •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명칭
    • 이용하거나 제공받은 자의 명칭
    • 이용 또는 제공의 목적
    • 법령상 이용 또는 제공근거가 있는 경우 그 근거
    • 이용 또는 제공의 기간이 정하여져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
    • 이용 또는 제공의 형태
    개인영상정보 열람등 요구를 받은 담당자는 다음 각 호를 기록하여야 합니다.
    •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을 요구한 정보주체의 성명 및 연락처
    • 정보주체가 열람 등을 요구한 개인영상정보 파일의 명칭 및 내용
    •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의 목적
    • 정보주체에게 개인영상정보 사본을 제공한 경우 해당 영상정보의 내용과 제공한 사유
    영상정보처리기기는 녹음 기능은 사용할 수 없으며 관리 담당자는 녹음기능이 있는 기기의 설정을 변경하여 녹음기능이 비활성화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8. 8. 보관 및 파기
    정보주체의 동의 또는 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개인영상정보를 수집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를 파기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관리합니다.
    • 파기하는 개인영상정보 항목
    • 개인영상정보 파기 일시 (사전에 파기 시기 등을 정한 자동 삭제의 경우에는 파기 주기 등)
    • 개인영상정보 파기 담당자
    회사는 수집한 개인영상정보를 본 방침에 명시한 보관 기간이 만료한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파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운영, 관리하는 장소에서 전자적 파일형태로 보관
    • 개인영상정보가 기록된 출력물(사진 등) 등은 파쇄 또는 소각
    • 전자기적(電磁氣的) 파일 형태의 개인영상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영구삭제
    •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자동 삭제(2개월)
  9. 9.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개인영상정보의 접근권한은 관리책임자 및 업무담당자 등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전송되는 개인영상정보가 열람·재생되는 장소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 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 및 열람·재생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보, 퇴직 등 인사이동 사유가 발생하여 접근권한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합니다.
    회사는 개인영상정보를 처리하거나 개인영상정보파일을 송·수신하는 경우 영상정보가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비밀번호 설정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정상작동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취합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ㆍ시행
    •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저장ㆍ전송할 수 있는 기술의 적용 (네트워크 카메라의 경우 안전한 전송을 위한 암호화 조치, 개인영상 정보파일 저장시 비밀번호 설정 등)
    • 처리기록의 보관 및 위조ㆍ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및 열람할 경우에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 기록ㆍ 관리조치 등)
    •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한 보관시설 마련 또는 잠금장치 설치
  10. 첨부파일
    첨부파일;제목, 다운로드의 항목으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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